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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추상자료형
    Computer Science/자료구조 2020. 9. 15. 10:08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자료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번째는 숫자형, 이는 계산을 하기위한 목적이다.

    두번째는 문자형, text형식으로 처리하는 형태이다.

     

    추상자료형은 구현은 하지않고 추상적으로 자료형을 정의해두고 사용할 때 구현해서 사용하는 개념이다.

    즉, 객체지향의 인터페이스와 같이 추상 자료형으로 정의만 하고 구현할 때 정의한 것을 불러서 사용한다.

     

     

    1byte = 8bit 임을 참고하여 자료형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타입 크기 값의 범위
    정수형 char 8 bit  (1 byte) -128 ~ +127
    short 16 bit  (2 byte) -32,768 ~ +32,767
    int 32 bit  (4 byte) -2,147,483,646 ~ +2,147,483,647
    long 32 bit  (4 byte) -2,147,483,646 ~ +2,147,483,647
    long long 64 bit  (8 byte) -9,223,372,036,854,775,806 ~ +9,223,372,036,854,775,807
    실수형 flote 4 byte 3.4E-38(-3.4*10^38) ~ 3.4E+38(3.4*10^38) (7digits)
    double 8 byte 1.79E-308(-1.79*10^308) ~ 1.79E+308(1.79*10^308) (15digits)

     

    예를 들어 얼음 제조기를 추상화한다고 치자.

    추상 자료형에는 얼음 제조기라는 자료형을 선언하고, 얼음 제조기의 기능은 추상 메소드로 선언하게된다.

    추상클래스나 헤더파일로 만들고 상속이나 import 해서 사용하는 곳에 기능을 구현한다.

    (추상클래스 내에서는 기능 이름만 존재하고 구체적인 기능 구현은 없다.)

     

     

    헤더파일 (.h): 인터페이스 파일

    소스파일 (.c): 구현파일

     

    헤더파일의 예:

    typedef struct

    { int Water; 물의 양

    int Motor; 모터 회전수

    int Button; 버튼 1, 2, 3

    } materialType;

    void GetMeChilledWater( ); 냉수 주시요

    void GetMeCrushedIce( ); 부순 얼음 주시요

    void GetMeCubeIce( ); 각진 얼음 주시요

     

    헤더파일은

    #include <stdio.h> 와 같이 포함 시켜서 사용하고, 확장자 (.c 또는 .cpp)에서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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